민족에 대한 차별성을 강조함으로써 근대적 의미의 민족국가를 형성하였다.
2) 남북한에서의 민족형성 과정
(1) 남 한
남한에서 자본주의 국가의 형성은 내재적으로 서구에서처럼 자본주의를 물적 토대로 하는 시민사회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시민계급의 정치․사회적 성장의 결과가 아니라 일본
민족주의의 연관성. 본래 빈체제는 세력균형과 현상유지의 정통성에 입각한 것으로서, 이것은 본질적으로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에 대한 대응이었다. 당시 자유주의자들은 복고정치의 개혁과 민족의 독립과 통일, 민족주의자들은 외세배척, 문화적 일치지역 단일국가로의 통합 등을 주장함으로써, 이들
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통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세계화의 영향
1) 경제
세계화의 의의를 찾는 과정은 경제적 세계화부터 시작할 수 있다. 경제적 세계화의 이념적인 기조는 신자유주의에서 찾을 수 있다. 1970년대 초의 오일
민족의 이익과 민족의 단결에 입각한 민족공동체의 수립만이 진정한 하나가 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통일국가의 다양한 체제이념들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그렇다면 통일국가의 사회통합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갈등양상들을 극복할 수 있는
체제 국유제 사유제
대외관계 진영체제 헤게모니
냉전체제
– 정치군사적 안보관계의 우선성 신 자유주의적 세계화 헤게모니
탈냉전 세계체제
– 경제 협력의 우선성
(국제금융기구와 FDI위주)
제 2절 사회주의 정치체제와 발전
1. 권력의 위계적 구조화
사회주의 국가의 특성 상
통일은 둘로 나누어진 국토와 제도, 민족이 모두 '참다운 하나'로 거듭날 때 그 목적과 내용이 완성될 수 있을 것이다.
3. 여러 가지 측면에서 바라본, 통일의 당위성
<<민족사적 측면>>
첫째, 우리 민족은 오랫동안 한반도라는 지리적 공간 속에서 단일 국가체제를 유지해 왔으며 동시에 단일 민족
조국을 위해 사회주의, 무정부주의, 민족주의 등의 이념들에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 던져 살아가는 모습들이 소개된다. 그 과정에서 좌, 우의 정치적 대립이 형성되고 미국과 소련이라는 강대국의 정치적 이해에 따라 우리나라의 정치적 모양이 좌지우지되는 모습, 해방이 되고 민주주의국가가 되었지
국가의 이념적 좌표를 발전적으로 모색하는 과정을 수반해야 한다. 이점에 착안 이글에서는 남북한이 서로 지향해 나갈 이념적 좌표를 설정해 봄과 동시에 그 이념들이 구현될 수 있는 체계적 조건들을 검토해 보았다. 통일조국의 이념적 좌표로는 근대적 민족국가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민족주의
사회적 측면에서 19세기는 개인적 자유주의의 사유재산이 극대화되었다. 공장 · 원료 · 기계를 구입하고 임금노동자를 고용하여 생산하는 자본가와, 생산 수단을 가지지 못하여 자기의 노동력을 파는 일 외에 생계를 유지할 길이 없는 노동자의 두 계급이 대립하였다. 그 결과, 자본주의가 확립되어 유
통일조국의 이념적 좌표로는 근대적 민족국가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민족주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말할나위도 없이 당연한 논리적 귀결이다. 그러나 민족주의의 이념적 편차는 상이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글은 민족주의의 대외적 성격과 대내적 체제이념 성격을 중심으로 통일조국의 이념적 좌